• 지역경제
  • 지역경제

지역경제

지역경제

웹진 348 호 | 기사입력 [2024-09-24] | 작성자 : 강서구보

대저공공주택지구 조성사업 속도

대저동 일원에 추진되고 있는 대저공공주택지구 조성사업이 속도를 내고 있다.

국토교통부는 918부산 대저 공공주택지구 조성사업 기후변화 영향평가 항목 및 범위 등의 결정 내용을 공개하고 30일까지 의견을 받고 있다.

이같은 조치는 지난 2022920일 개정돼 같은 해 925일부터 시행된 기후위기 대응을 위한 탄소중립·녹색성장 기본법에 따른 것이다.

이 법에 따르면 100이상의 도시개발 때는 기후변화 영향평가를 계획단계에서 전략환경영향평가, 설계단계에서 환경영향평가를 절차에 포함해 진행해야 한다.

이것은 환경영향 평가를 수행할 때 기후변화 부분을 좀 더 자세하게 살펴봄으로써 이전보다 더 환경친화적으로 사업을 추진한다는 취지이다.

대저공공주택지구에 대해서는 이미 지구 지정단계 때 환경영향평가 대상지 및 항목 등이 결정된 바 있다. 그러나 기후 관련 항목은 포함되지 않아 이번에 새롭게 추가된 것이다.

대저공공주택지구의 기후변화 영향 평가 항목은 사업 대상지 내 온실가스 배출원 및 흡수원 현황, 배출량 산정, 기후변화 현황·전망 등이다.

특히 평가 시정을 현재와 가까운 미래(10~20), 미래(30년 이상) 등으로 세분화한 뒤 온실가스 배출과 기후변화가 대저공공주택지구에 어떤 영향을 끼칠지를 점검하게 된다.

국토부는 이 과정에서 나온 결과를 토대로 신·재생에너지 확대, 녹색 건축물 적용, 탄소 흡수원 조성 방안, 기후변화 영향 저감 전략 등을 수립할 계획이다. 이후 기후변화 영향평가 초안 공람과 공고를 한 뒤 내년 상반기에 본안을 작성, 환경부와 협의를 끝낼 예정이다.

대저공공주택지구 조성사업은 2418008면적에 2034년까지 19,250가구가 들어서며, 사업 시행자는 한국토지주택공사(LH)와 부산도시공사가 공동으로 맡았다.





공공누리 제4유형: 출처표시 + 상업적 이용 및 변경 금지

본 공공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담당자
총무과 / 공보계 (051-970-4074)
만족도조사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만족하십니까?

구정관련 건의사항 또는 답변을 원하는 사항은 강서구에바란다 코너를 이용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