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의정소식
  • 의정소식

의정소식

의정소식

웹진 348 호 | 기사입력 [2024-09-24] | 작성자 : 강서구보

<5분자유발언>"자율주행을 위한 최적의 무대 강서"(김정용 의원)

우리는 지금 4차 산업혁명이라는 거대한 변화의 물결 속에 서있습니다. 인공지능, 빅데이터, 사물인터넷 등 첨단 기술들이 우리의 일상을 변화시키고 있고, 그리고 그 중심에는 자율주행 기술이 있습니다.

불과 몇 년전만 해도 공상과학소설에서나 볼 수 있었던 무인자동차가 이제는 우리의 현실세계에 나타났으며, 세계 각국의 자동차 제조사들과 IT 기업들이 자율주행 기술 개발에 박차를 가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세계적 흐름에 발맞춰 국토교통부도 자율주행 시범운행지구제도를

시행중에 있습니다. 이 곳은 자율주행자동차를 활용한 연구와 시험운행을 위해 각종 특례를 부여하는 지구로 안전기준 일부 면제, 유상 여객 화물운송 특례 등이 적용됩니다. 20205월 처음 도입된 이후, 2024년 현재는 전국 17개 시·도에 걸친 34곳으로 확대되었고, 이제는 전국 어디를 가도 자율주행차를 만날 수 있는 시대가 되었습니다.

우리 부산시에서도, 202211월 기장군 오시리아 관광단지가 자율주행 시범지구로 지정·고시 되었습니다. 내년 하반기부터 오시리아에서는 자율주행 셔틀버스 서비스가 시행 될 예정입니다. 그렇다면 우리 강서구의 현실은 어떻습니까?

우리 강서구는 부산의 서부 관문으로, 김해국제공항과 부산신항이 위치한 중요한 교통의 요충지입니다. 하지만 역설적이게도 우리 구민들은 일상적인 이동에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강서구는 면적이 182.16로 부산시 전체면적의 23.6%를 차지하지만 대중교통 체계가 충분히 발달하지 못해 버스가 필요한 곳, 필요한 시간에 운행되지 않는 상황이 빈번합니다. 이러한 상황에서 자율주행기술의 도입은 우리 구민들의 이동권을 획기적으로 신장시킬 기회가 될 것입니다. 특히 스마트시티로 계획된 우리 에코델타시티는, 자율주행 시범운행지구를 도입하기에 최적의 조건을 갖추고 있습니다. 넓은 도로와 계획된 도시구조는 자율주행 기술을 테스트하고 발전시키기에 완벽한 환경이 될 것입니다. 또한 신도시라는 특성상 기존 도시에 비해 더욱 유연하게 새로운 교통체계를 받아들일 수 있습니다.

자율주행 셔틀과 버스의 도입으로 대중교통 서비스가 개선되어 편리한 이동이 가능해질 것입니다. 그리고 미국의 테슬라, 중국의 매빅과 같은 자율주행기술 관련 기업들을 우리 에코델타시티에 유치하여 새로운 일자리가 창출될 수 있습니다. 에코델타시티는 이미 스마트시티라는 큰 틀에서 다양한 첨단 기술이 도입되고 있는 지역입니다. 여기에 자율주행 기술이 더해진다면, 이 곳은 명실상부한

미래형 스마트시티의 모델이 될 것입니다. 그리고 이는 강서구 전체의 브랜드가치 상승과 발전으로 연결될 것입니다.

진화론으로 유명한 찰스 다윈은 살아 남는 종은 가장 강한 종도, 가장 똑똑한 종도 아니다. 변화에 가장 잘 적응하는 종이 살아남는다.”고 말했습니다.

4차산업 혁명 시대, 이제는 우리 강서구가 변화에 앞장서 적응해 나가야 할 때입니다. 빠르게 변화하는 시대의 부름에 응답하여 미래 교통의 혁신을 선도할 때입니다. 자율주행 시범운영지구 지정을 통해 우리 강서구를 더욱 안전하고, 편리하며, 미래지향적인 도시로 만들어 갑시다. 우리 강서구가 자율주행 시대를 선도하는 지역으로 자리잡는 그날을 기다리며, 이만 발언을 마치겠습니다.

 

 

 





공공누리 제4유형: 출처표시 + 상업적 이용 및 변경 금지

본 공공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담당자
총무과 / 공보계 (051-970-4074)
만족도조사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만족하십니까?

구정관련 건의사항 또는 답변을 원하는 사항은 강서구에바란다 코너를 이용하시기 바랍니다.